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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자의 슬픔

다시읽는 한국문학

김동인의 『약한자의 슬픔』은 《창조》창간호에 실린 작품이다. 단편소설보다는 중편소설에 가까운 분량의 작품이며, 신여성상을 중심으로 연애를 통해 감성과 각성을 잘 표현하여 주제적으로나 현대적 시점에서 보더라도 충분히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손색없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문학을 편집하면서 이 작품은 김동인의 작품에 대하여 약간의 감탄사가 나오기도 했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만남을 갖고 헤어지는가 하면 자아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잘못된 만남으로 자괴감에 빠지더라도 돌파구를 찾길 마련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서는 강한자와 약한자가 분명히 공존하고 나누어져 있으며 이 어두운 현실에서 우리는 헤쳐나가야 한다는 걸 보여주는 것 같다.
김동인의 『약한자의 슬픔』은 《창조》창간호에 실린 작품이다. 단편소설보다는 중편소설에 가까운 분량의 작품이며, 신여성상을 중심으로 연애를 통해 감성과 각성을 잘 표현하여 주제적으로나 현대적 시점에서 보더라도 충분히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손색없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문학을 편집하면서 이 작품은 김동인의 작품에 대하여 약간의 감탄사가 나오기도 했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만남을 갖고 헤어지는가 하면 자아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잘못된 만남으로 자괴감에 빠지더라도 돌파구를 찾길 마련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서는 강한자와 약한자가 분명히 공존하고 나누어져 있으며 이 어두운 현실에서 우리는 헤쳐나가야 한다는 걸 보여주는 것 같다.
김동인 (1900~1951.소설가)

본관 전주. 호는 금동.춘사 일본명은 곤토 후미히토다.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나 일본의 도쿄 메이지학원 중학부를 졸업하였다. 1919년에는 최초의 문학동인지『창조』를 발간하고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 하였다. 그 이후에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되어 4개월간 투옥되기도 하였다. 출옥 후 에는《목숨》,《배따라기》,《감자》,《광염소나타》등의 단편소설을 발표했다. 신소설 등에서 흔히 발견되는 영웅전기적 인물을 거부하고서 소설 속에서 리얼리티를 추구하였으며 그의 문체는 간결하고 현대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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