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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와 유령

다시읽는 한국문학

도시와 유령은 이효석님의 단편소설로 초기작품이다. 이 작품은 일인칭소설로 미장이인 '나'에 의하여 관찰된 현실의 단면을 제시하는 고발형식을 취하고 있다. 난 처음에 이 작품을 몰랐지만 '정말로 유령이 나올까?'하는 기대감으로 읽었었다. 하지만 유령은 없는걸루......^^ 경향문학의 짙은 징후를 배태하고 있는 것으로서 이효석 문학의 초기 특징인 동반작가 시절의 작품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경향문학이 흔히 빠지기 쉬운 과잉 주제의식의 노출로 대체로 성공하지 못한 작품에 머물렀다고 할 수 있다.
도시와 유령은 이효석님의 단편소설로 초기작품이다. 이 작품은 일인칭소설로 미장이인 '나'에 의하여 관찰된 현실의 단면을 제시하는 고발형식을 취하고 있다. 난 처음에 이 작품을 몰랐지만 '정말로 유령이 나올까?'하는 기대감으로 읽었었다. 하지만 유령은 없는걸루......^^ 경향문학의 짙은 징후를 배태하고 있는 것으로서 이효석 문학의 초기 특징인 동반작가 시절의 작품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경향문학이 흔히 빠지기 쉬운 과잉 주제의식의 노출로 대체로 성공하지 못한 작품에 머물렀다고 할 수 있다.
이효석(1907~1942. 소설가)
본관은 전주, 호는 가산(可山),강원도 평창 출생이다.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거쳐 1930년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영문학과를 졸업하였다. 1925년『매일신보』 신춘문예에 시 「봄」이 선외 가작(選外佳作)으로 뽑힌 일이 있으나 정식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한 것은 「도시와 유령」(1928)부터이다. 생활이 비교적 안정되기 시작한 1932년경부터 그의 작품세계는 초기의 경향문학적 요소를 탈피하고 그의 진면목이라고 할 수 있는 순수문학을 추구하게 된다. 그의 30대 전반에 해당하는 1936∼1940년 무렵은 작품 활동이 절정에 달하였을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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